■낭만주의에 대한 고찰
영국의 낭만주의는 대체로 윌리엄 블레이크로부터 제1차 개혁법이 통과된 1832년경으로 본다. 그러나 어느 시대의 도래가 칼로 베듯 딱 자를 수는 없는 것이기에 대략 1780년에서 1830년경으로 잡는게 일반적이다.
1. 낭만주의 탄생의 시대적 배경:
1776년 미국의 독립혁명( American Revolution)과 1789년 불란서 혁명( French Revolution)에서 비롯된다. 미국독립선언문은 “만인은 태여날 때부터 평등하며, 그들은 조물주로부터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 받는다. 이것들 중에는 생명과 자유와 행복의 추구권이 있다.”(All men are created equal: that they are endowed by their Creator with certain unalienable rights: that among these are life, liberty and the pursuit of happiness)라고 공표하엿다. 이에 자극받은 유럽과 영국의 국민들은 정치적인 평등과 인간의 권리를 부르짖었다.
불란서 혁명을 목격한 영국인들은 그 속에서 인간 개개인의 고귀함과 민주주의의 이상을 읽었고 이에 공감했다. 그러나 혁명을 통해 이룩한 이러한 정치적인 이상도 나폴레옹의 군사독재 통치에 의해 훼손되고, 변질됐다. 영국국민들은 불란서 왕과 왕비를 단두대로 보내는 참극과 연이은 나폴레옹의 공포정치에 환멸을 느꼈다. 이후에도 나폴레옹은 영국에 군사위협을 가했으나 워털루(Waterloo)전쟁에서 불란서 함대를 격파시키는 전과를 올린다. 이 전쟁에서의 승리는 국민들의 애국적 성취감을 일깨워 주었다. 결과적으로 19세기에 영국은 정치적으로는 국민의 보다 확대된 자유를 보장하는 민주주의 시대의 막을 열고 문학에 있어서는 낭만주의의 개화기를 본격적으로 맞이했다.
2. 낭만주의 어원의 유래:
낭만주의라는 용어의 어원을 추적해 보면, 이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불어인 ‘로망“(Roman)에서 나왔다고 한다. 로망이란 중세 불란서의 한 지역에서 사용된 방언을 원래는 지칭했다. 그 후 이 낱말은 중세 기사 이야기를 위주로 한 영웅들의 연예 무용담에 적용되었다. 즉, 영국이 로망이란 고대불어를 차용하여 모험과 마법이 가득 찬 기사 무용담을 지칭하는데 사용한 것이다. 이러한 허구와 상상의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문학적 전통은 중세 이후 르네상스 시대의 시인인 스펜서(Spencer)에게로 이어진다. 19세기에 들어와서 불어의 로망의 형용사인 ”로망티크“(romantique)에서 영어의 로맨틱(romantic)이라는 형용사가 유래한다. 그리고 점차 이 낱말은 낭만주의 시인들이 찬양하는 자연에서 받은 감흥을 의미하는데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영국이 고대 불어에서 유래된 로망이라는 낱말을 차용하여 후일 기사 무용담을 지칭하는 어의로 사용하기는 했지만, 현재의 낭만주의 개념의 형성은 영국이 발전시킨 것이고, 오히려 나중에 이 용어가 불란서로 역수입되었다.(보드레르는 오히려 미국의 낭만주의 문학인 애드가 앨런 포우의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된다)
3. 상상의 세계, 초자연적인 세계 추구:
낭만주의 시인들은 이성과 형식에 의거한 신고전주의에서 벗어나 직관과 상상력, 또는 비전을 시인의 기본적 자질로 보았다. 낭만주의 시인들은 이지를 바탕으로 한 이성의 세계를 초탈한 현상의 섹O의 이면을 투시하려 하였다. 낭만주의자들은 개인의 독특한 rpo성과 체험을 중시하였으며 사회의 질서나 공동체 의식보다는 개인과 자연과의 상관관계나 개인이 체험하는 상상의 세계, 초자연적인 세계를 추구하였다.
4. 일반 서민들의 소박한 언어:
낭만주의자들은 고전주의자들이 집착한 공들여 수공한 언어의 인공미 보다는 일반 서민들이 사용하는 소박하고 꾸밈없는 언어를 사용하여 일반사람들의 소탈한 삶의 모습과 때묻지 않은 농촌의 정경,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노래하엿다. 이러한 소박한 언어를 사용하는 평범한 인물들을 시의 주인공으로 채택하고자 워즈워스는 그의 시를 기독교적인 전통에서사 아니라 오히려 범신론자의 관점에서 썼다.
5. 과거와 이국적인 세계 동경:
낭만주의자들은 현실세계보다는 시간적으로는 먼 과거(long time ago)를, 공간적으로는 멀리 떨어진 이국적인 세계(far-off place)를 동경한다. 즉, 복고주의적인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대부분의 낭만주의 시인들은 시간적으로는 고대 희랍과 로마, 그리고 중세로 거슬러 올라가 신화와 기사적 로맨스로부터 제재를 차용하고, 공간적으로는 현실의 세계를 벗어나, 특히 콜리지의 세계가 그렇듯이 동서양의 이국적 풍광을 시적 소재로 삼는 경향이 뚜렷하다.
6. 자연찬미:
낭만주의자들의 공통적인 찬미의 대상은 자연이다. 낭만주의자들은 속진(俗塵)의 세계와 물신의 세계로부터 동떨어진 순수한 공간을 자연으로 보았다. 인간이 자연과 용해되어 일체감을 느낄 수 있을 때, 그것에서 도덕적 위안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인간 영혼의 안내자이며, 치유자인 원대한 영(Great Spirit)을 자연속에서 발견하는 윌리엄 워즈워스를 포함한 낭만주의 시인들은 범신론자들이다. 기독교적인 신이 아니라 창조적 초월적 자아가 곧 그의 상상력을 투과시켜 만들어 내는 자연은 곧 범신론적인 것이었다.
7. 주관주의(또는 주정주의):
낭만주의는 개인주의, 주관주의(주정주의)를 중시한다.- 이것은 나중에 T. S. Eliot)의 공격을 받는다.-고전주의가 인간의 개체보다는 보편적인 인간의 종(種)을 추구하는데 반하여, 낭만주의는 인간의 특유한 개성에 역점을 둔다. 바꿔 말하면 낭만주의 시는 고전주의의 감정의 억제로부터 개인의정서와 감정의 자유로운 유출울 지향한다. 따라서 이들의 시는 주관주의를 바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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