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운전사 (2017)
(감독) 장훈
1980년 5월, 서울 택시운전사. “광주? 돈 워리, 돈 워리! 아이 베스트 드라이버”
택시운전사 만섭(송강호)은 외국손님을 태우고 광주에 갔다 통금 전에 돌아오면, 밀린 월세를 갚을 수 있는 거금 10만원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토마스 크레취만)를 태우고 영문도 모른 채 길을 나선다.
광주 그리고 사람들. “모르겄어라, 우덜도 우덜한테 와 그라는지…”
어떻게든 택시비를 받아야 하는 만섭의 기지로 검문을 뚫고 겨우 들어선 광주.
위험하니 서울로 돌아가자는 만섭의 만류에도 피터는 대학생 재식(류준열)과 황기사(유해진)의 도움 속에 촬영을 시작한다. 그러나 상황은 점점 심각해지고 만섭은 집에 혼자 있을 딸 걱정에 점점 초조해지는데…
[ PROLOGUE ]
영화 <택시운전사>,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다
지금 ‘왜 다시 1980년 5월 광주인가?’라는 거창한 질문 이전에 영화 <택시운전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낡은 택시 한대가 전 재산으로, 홀로 어린 딸을 키우는 서울의 평범한 택시운전사 ‘김만섭’(송강호). 그는 택시비를 벌기 위해 광주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모른 채 외국 손님을 태워 광주로 향한다. 그의 택시를 타게 된 독일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피터)’(토마스크레취만)는 ‘사건이 있는 곳은 어디든 가는 것이 기자’라고 담담하게 말한다. 이 둘의 공통점은 인간의 기본적인 ‘도리’에 충실하다는 점이다. 택시비를 받았으니, 손님을 목적지까지 무사히 태워줘야 한다는 만섭의 도리와 고립된 광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알려야 한다는 피터의 도리에서부터 <택시운전사>는 출발한다.
그들이 만나는 광주 사람들 또한 마찬가지다. 가장이자 아빠인 소시민 택시운전사 ‘황태술’(유해진)과 평소 운동권도 아니었던 평범한 광주 대학생 ‘구재식’(류준열). 그러나 양심과 상식, 인간의 도리 면에서 이들은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비장한 사명감이나 신념 이전에 사람이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맞서서 사람으로서 자기가 해야 할 일을할 뿐이다.
이러한 <택시운전사>속 인물들을 통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소박하지만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본다.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인 그들의 이야기가 ‘내가 저 자리에 있었다면?’이라는 질문으로 연결되며, 비단 ‘과거 속 남의 일’이 아닌 ‘현재, 우리의 일’일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큰 울림을 전할 것이다.
[ ABOUT MOVIE ]
광주를 취재한 독일기자 위르겐 힌츠페터 & 그를 태운 택시운전사 김사복
실존 인물을 모티브로, 1980년 5월 광주를 스크린에 불러내다
“내눈으로 진실을 보고 전하고 싶은 생각뿐이었다. 용감한 한국인 택시기사 김사복 씨와 헌신적으로 도와준 광주의 젊은이들이 없었다면 다큐멘터리는 세상에 나올 수 없었다”. <택시운전사>의 모티브는 한국의 민주화에 기여한 공로로 2003년 제2회 송건호 언론상을 받은 독일 언론인 위르겐 힌츠페터의 수상 소감이 담긴 신문기사 한줄이었다.
다큐멘터리 ‘기로에 선 대한민국’으로 계엄 하의 삼엄한 언론 통제를 뚫고, 유일하게 광주를 취재해 전 세계에 5.18의 실상을 알린 위르겐 힌츠페터. 그리고 80년 5월 광주의 한가운데로 힌츠페터를 태우고 들어갔다온 평범한 소시민이자, 힌츠페터조차 끝내 다시 찾지 못해 익명의 존재로 남은 김사복씨를 스크린으로 불러냈다. 이들이 광주까지 가는 길, 광주에서 만난 사람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택시운전사의 마음 속 행로를 따라가는 <택시운전사>는 실재했던 두 사람의 관점이 가진 생생함으로, 1980년 5월 광주를 사람들의 이야기로 풀어냈다.
참고자료 | 한겨레신문, 2003..12.5 ‘광주’보도로 제2회 송건호 언론상 받은 위르겐 힌츠페터
송강호, 토마스 크레취만, 유해진, 류준열의 첫 만남!
마음의 협연으로 빚어낸 시너지!
세대도 국적도 개성도 다 다르다. 그러나 캐릭터가 가진 인간적인 드라마를 입체적으로 살려내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배우’라는 점은 공통된다. 한국인이 가장 믿고 보는 배우 송강호와 독일과 할리우드를 넘나들며 전 세계 관객들을 만나온 명배우 토마스 크레취만, 어떤 캐릭터건 인물에 내재해 있는 깊은 인간미를 드리우는 유해진. 그리고 꿈과 아픔이 공존하는 청춘의 아이콘이 된 류준열. 이들 네 배우는 <택시운전사>를 통해 처음으로 한 스크린에서 만난다.
< 택시운전사>는 분명, 각자에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네 배우는 <택시운전사>가 지닌 소재의 무게에 짓눌려 놓칠 수도 있었을, 캐릭터의 인간적인 본질과 고민, 희로애락을 섬세하면서도 실감나게 그려내며 서로 교감했다. 또한 5.18이라는 사건 뒤에서 제대로 복기된적 없는 한 사람 한 사람을 대변하며 <택시운전사>를 완성했다. 말이 통하지 않는 서울 택시운전사와 독일기자의 동행, 서울을 출발할 때 운전석과 뒷좌석이었던 두 사람의 위치가 광주를 관통하며 운전석과 조수석으로 바뀌기까지. 자연스러운 마음의 교류를 보여준 송강호와 토마스 크레취만. 그리고 그들에게 소박한 진수성찬을 대접하는 광주 택시운전사 황태술역의 유해진, 만섭의 택시를 함께 타고 다니며 통역을 돕는 광주 대학생 구재식역의 류준열까지. 언어를 비롯한 모든 차이를 뛰어넘는 네 배우들의 첫 만남은 마음의 협연을 이뤄내며 또 한번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일 것이다.
[ PRODUCTION NOTE ]
또 하나의 주인공 ‘택시’ 캐스팅 비하인드?!
만섭의 일터이자 주공간인 ‘브리사’ & 황태술의 ‘포니’
올해 나이 45세를 맞이한 1973년식 브리사와 42세, 1976년식 포니. 만섭의 일터이자 생활 공간, 그리고 피터와 만섭의 메인 공간이기도 한 만섭의 택시는 영화의 시각적 인상을 결정하는 것과 동시에, 택시의 여정을 관객이 따라간다는 점에서 ‘어떤 차종과 색을 선택할 것인지’가 주요 미션이었다. 황태술의 광주 택시 또한 광주의 모든 택시를 대변하는 상징성을 담기 때문에 <택시운전사>의 ‘택시’는 또 하나의 주연을 캐스팅하는 과정에 버금가는 각고의 노력이 투여 됐다.
차종은 캐릭터의 느낌에 맞춰 빠르게 결정됐다. 서울 택시운전사 만섭의 택시는 모나지 않고 둥그스름한 외형의 ‘브리사’가 캐릭터와 잘 맞아떨어졌다. 또한 기존 영화에서 쉽게 접하지 못했던 모델이라는 점에서 새로운 시각의 80년 5월 영화, 그리고 복기된 적 없는 ‘김사복’이란 인물과 일맥상통한 느낌을 지닌다. 정 많은광주 택시운전사 황태술 택시는 만섭 택시와의 차별화를 위해 다른 차종으로 가되, 기존 영화에서 종종 등장해 친근한 이미지를 지닌 ‘포니’가 낙점됐다.
색과 그 색의 빛깔을 정하는데는 오랜기간이 걸렸다. 그 당시 하늘색, 노란색, 녹색 택시가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녹색이 화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기에 적합하다고 제작진들은 판단했다. 하지만 빛깔을 정하는게 관건이었다. 밝으면서 따뜻한 느낌, 계속봐도 피곤하지 않으면서도 가볍지 않은 느낌의‘녹색’을 만들기 위해 명도와 채도를 달리 배합한 페인팅만 십여차례. 마침내 만섭의 녹색 ‘브리사’와 황태술의‘포니’가 태어났다.
5개월 간의 장소헌팅 끝에 탄생한 80년대 정취를 담은 길!
실제 크기로 재현한 광주의 금남로!
‘1980년 5월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가 스태프들에게 난제였다. 그 시절을 살았던 관객에게 이질감을 주지 않으면서도, 그 시절을 살지 않은 젊은 관객의 눈에 영화적인 세계로 재창조되어야 한다는 서로 상충되는 미션 때문이었다.
어려운 미션을 받아든 스태프들은 영화 속 캐릭터에서 해답을 찾았다. 그 시절을 살지 않은 젊은 관객의 시선은 영화 속 서울 택시운전사와 독일 기자의 시선과 동일하다고 생각했다. 만섭과 피터처럼 젊은 관객들도 그 시대의 길을 생소하게 느껴야 했다. 반면, 광주의 금남로는 그 시절을 살았던 관객들이 이질감을 느끼지 않도록 영화 속 광주 사람들이 바라보는 금남로의 친숙함을 표현하기 위해 균형감각을 발휘했다.
제작진은 급변한 대한민국 내 80년대 느낌이 남아있는 길을 찾기 위해 5개월에 걸쳐 장소 헌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장성의 폐 고속도로와 숲 속의 샛길을 비롯 광주, 마산, 순천, 합천, 대전, 김천, 양양, 보령, 의성 등 전국 9개 이상의 지역을 찾아 모자이크 해 80년대 길을 되살려냈다.
광주 사람들의 시점에서 바라본 금남로는 ‘생생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가장 드라마틱한 순간이 펼쳐질 금남로는 실제 거리가 남아 있긴 했지만 40여 년의 세월이 흐른 만큼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그 곳에서의 촬영은 불가능했다. 결국 전체 오픈 세트를 짓기로 결정, 광주의 한 공터에 실제 크기로 80년대 5월의 금남로를 재현했다. 100% 똑같은 크기로 재현한 광주의 금남로는 광장의 스케일과 건물들의 디테일을 채워 리얼리티를 더했다.
조용필의 명곡 ‘단발머리’, 한국 영화 최초 등장!
송강호, 그리고 <택시운전사>를 만나다!
샌드페블즈의‘나 어떡해’, 혜은이의‘제3한강교’
시대상과 성격을 감성으로 들려주다!
때론 노래 한 곡이 그 당시 기억을 불러내는 타임머신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도 1979년 발표 돼, 국민가요가 된 불후의 명곡 조용필의 ‘단발머리’는 많은 한국인의 그 시절 감성을 대변하는 명곡으로 자리잡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한국영화에서 단 한번도 등장하지 않았는데 <택시운전사>에서 최초로 삽입됐다.
만섭의 택시 안 멜로디이자, 그가 운전 중 무심히 따라 부르는 애창곡이 필요했다.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영화의 본질과, 고생스러운 일상 속에서도 밝고 생활력 강한 만섭의 성격을 단번에 보여줄 수 있는 당대를 대표하는 히트곡이어야 했기 때문에 제작진은 국민가요로 자리잡은 ‘단발머리’를 1순위로 떠올렸다. 단 한번도 영화에 사용된 적 없는 전례로 보아,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면서도 ‘혹시나’의 심정으로 ‘단발머리’의 높은 문을 두드렸다. 그리고 조용필은 주연배우 ‘송강호’, ‘1980년 5월 광주를 다룬다’는 이야기만 듣고 단번에 ‘단발머리’를 <택시운전사>에 빌려주었다. 덕분에 관객은 ‘그 언젠가 나를 위해 꽃다발을 전해주던 그 소녀~’라는 경쾌한 첫 소절부터 그 시절로 빨려 들어가 단번에 만섭의 택시에 동승하게 될 것이다.
그 외에도 대학가요제에 나가는 게 꿈인 광주 대학생 구재식의 애창곡으로 나오는 1977년 제1회 대학가요제 대상곡인 샌드페블즈의 ‘나 어떡해’를 비롯해, 혜은이의 ‘제3한강교’까지. <택시운전사>는 그 시대의 대표적인 히트곡들로 인물들의 정서를 더욱 깊이 있게 관객의 귓가에 살려낸다.
■'잊지 말자' 강렬한 메시지, 5.18 다룬 영화 6
영화 ‘택시운전사’(감독 장훈)가 지대한 관심 속에 개봉 3일 만에 150만 관객을 돌파하며 박스오피스를 질주하고 있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라는 아픈 역사를 섬세한 터치로 다루며 먹먹한 감동을 전달하는 게 관객들의 발걸음을 이끄는 첫 번째 요소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그 동안 5.18을 소재로 하며 관객들의 관심을 받았던 작품들은 꽤 있었다. 때로는 피해자의 입장에서, 때로는 가해자의 입장에서 관객들에게 ‘잊지 말자’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한다. 과연 어떤 작품들이 있었을까.
꽃잎 (1996)
어느 날, 강변을 지나가던 인부 장(문성근)은 뙤약볕 속에 가만히 앉아 있는 소녀(이정현)를 만난다. 그녀는 무턱대고 장을 오빠라 부르며 따라오고, 그때부터 둘은 함께 생활한다. 그러나 어쩐 일인지 장에게 지극한 무관심과 경계심을 보이는 소녀. 깨지지 않는 침묵과 초점 잃은 시선, 무언가 무서운 일을 겪었던 것처럼 소녀의 몸은 장을 분노 속으로 빠뜨리는데...
‘꽃잎’(감독 장선우, 1996)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그렸다는 사실만으로도 화제가 됐던 작품이다. 그 날의 광주에서 죽어가는 엄마를 버려둔 채 도망쳐 나왔던 소녀의 한이 스크린 가득 서려있어 많은 관객들에게 깊은 고민은 물론, 당시를 향한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박하사탕 (1999)
1999년 봄, 남자 영호(설경구)가 ‘가리봉 봉우회’의 야유회 장소에 느닷없이 나타난다. 20년 전 첫사랑 여인 순임(문소리)과 함께 소풍을 왔던 곳이다. 하지만 이미 세월은 모든 것을 앗아가 버린 후다. 기찻길 철로 위, 다가오는 기차 앞에서 외치는 “나 다시 돌아갈래!” 영호의 절규를 따라, 영화는 과거로의 여행을 시작한다. 과연 그에겐 어떤 사연이 있던 것일까.
‘박하사탕’(감독 이창동, 1999)은 5.18을 피해자의 입장과 시선이 아니라, 국가시스템과 부당한 명령에 의해 으스러진 가해자의 입장으로 바라본다. 시간 역순으로 흘러가는 시퀀스 배치로 왜 그 인물이 지금 망가질 수밖에 없었는지, 1980년 그 시절의 공포를 섬세하게 톺아본다.
화려한 휴가 (2007)
1980년 5월 광주, 택시기사 민우(김상경)는 어릴 적 부모님을 여의고 끔찍이 아끼는 동생 진우(이준기)와 단둘이 평범하게 살아간다. 여기에 간호사 신애(이요원)를 향한 사랑 감정까지 그의 일상은 행복으로 가득하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생각지도 못한 무시무시한 일들이 벌어진다. 무고한 시민들을 총칼로 제압하는 군인들이 등장하고, 민우를 비롯한 광주시민들은 시민군을 결성해 열흘 간의 사투를 시작한다.
‘화려한 휴가’(감독 김지훈, 2007)는 1980년 5월 광주에 투입된 공수부대의 잔혹한 진압으로 죽어간 무고한 광주 시민들을 주인공으로 한다. 소소한 행복 가운데 살아가던 이들을 보여주고, 잔혹하게 무너지는 모습까지 전달하며 비극을 심화했다. 영화 제목이기도 한 ‘화려한 휴가’는 5.18 당시 계엄군의 비공식 작전명으로 알려져 있다.
26년 (2012)
광주 수호파 중간보스 곽진배(진구), 국가대표 사격선수 심미진(한혜진), 서대문 소속 경찰 권정혁(임슬옹), 5.18 희생자 2세라는 공통분모를 가진 세 사람이 한 자리에 모였다. 그들을 불러 모은 보안업체 대기업 회장 김갑세(이경영)와 그의 비서 김주안(배수빈)의 제안은 바로 ‘그 사람’을 타깃으로 한 극비 프로젝트!
‘26년’(감독 조근현, 2012)은 인기 웹툰 작가 강풀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다.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와 5.18이라는 소재가 스크린에 융화돼 색다른 작품으로 탄생했다. 대를 건너 이어진 광주 비극과 각기 다른 캐릭터들이 ‘그 사람’을 처단하기 위해 펼치는 액션복수극으로 관객들의 바람을 정조준했다.
포크레인 (2017)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시위 진압에 동원됐던 공수부대원 김강일(엄태웅)은 퇴역 후 포크레인 운전사로 살아간다. 그러던 중 우연히 땅 속에서 백골 두 구를 발견하고, 이를 계기로 20여 년 간 묻어두었던 불편한 진실을 좇아 전국을 떠돌게 된다. 그리고 그는 끊임없이 묻는다. “왜 우리를 그곳에 보냈습니까?”
최근 개봉한 ‘포크레인’(감독 이주형, 2017)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5.18 가해자들의 심경과 사연을 파헤친다. 느릿느릿한 포크레인을 타고 마치 속죄하듯 전국을 떠도는 강일의 모습은 자칫 가해자를 향한 변명처럼 보일 수 있지만, 개개의 잘잘못이 아니라 그들을 가해자로 만든 당시 시대상에 대한 일갈을 날린다.
택시운전사 (2017)
딸과 함께 힘겹게 살아가는 서울 택시운전사 만섭(송강호)은 외국손님을 태우고 광주에 갔다 통금 전에 돌아오면 거금 10만원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토마스 크레취만)를 태우고 영문도 모른 채 길을 나선다. 택시비 때문에 검문을 뚫고 들어선 광주. 하지만 상황은 점점 심각해지고, 만섭은 집에 혼자 있을 딸 걱정에 점점 초조해지는데... .
‘택시운전사’(감독 장훈, 2017)는 피해자 혹은 가해자의 시선이 아니라, 서울 택시기사와 독일기자라는 제 3자의 눈으로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바라본다. 덕분에 37년의 세월로 인해 사건과 거리감이 있던 관객들을 스크린 속으로 폭 빠져들게 만든다. 영화에 그려지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공감을 환기하며 ‘내가 저 자리에 있었다면 어땠을까?’라는 깊은 질문까지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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