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문장연습
1. 다음 단어에 ふりがな를 써 넣으세요. (각 1점) | |||||
문제 |
정답 |
해설 |
문제 |
정답 |
해설 |
(1)紹介 |
しょうかい |
1과 (제목) (소개) |
(2)名前 |
なまえ |
1과 (p.3) (이름) |
(3)風邪 |
かぜ |
2과 (p.17) (감기) |
(4)調子 |
ちょうし |
2과 (p.17) (신체등의 상태) |
(5)頭 |
あたま |
2과 (p.17) (머리) |
(6)一杯 |
いっぱい |
3과 (p.31) (한잔) |
(7)失礼 |
しつれい |
3과 (p.31) (실례) |
(8)先生 |
せんせい |
3과 (p.31) (선생님) |
(9)勉強 |
べんきょう |
1과 (p.3) (공부) |
(10)頑張る |
がんばる |
1과 (p.3) (분발하다) |
2. 다음 히라가나를 가타카나로 바꾸시오. (각 1점) | |||||
문제 |
정답 |
해설 |
문제 |
정답 |
해설 |
(1)ぱく |
パク |
2과 (p.16) (성씨 박) |
(2)きむ |
キム |
1과 (p.2) (성씨 김) |
(3)ねーむ |
ネーム |
4과 (p.45) (이름) |
(4)じゃがいも |
ジャガイモ |
4과 (p.45) (감자) |
(5)こーひー |
コーヒー |
3과 (p.31) (커피) |
3. 문장을 우리말로 번역하시오. (각 1점) | ||
문제 |
정답 |
해설 |
(1)はじめまして。 |
처음 뵙겠습니다. |
1과 (p.2) |
(2)だいがくなんねんせいですか。 |
대학교 몇 학년입니까. |
1과 (p.2) 학년을 말할 때 한국에서는 「~学年」이라고 하지만, 일본에서는 「~年生」라고 한다. 예를 들면 2학년의 경우 「二年生(にねんせい)」라고 하면 된다. 한국에서는 출생년도를 말할 때「~年生」이라고 한다. 이것은 일본에서 말하는 몇 학년의「~年生」과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한국인 학습자에게서 오용이 많이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일본에서는 출생년도를 말할 때「~年(ねん)生(う)まれ」라고 한다. |
(3)ぐあいがわるい。 |
몸이 안 좋다. |
2과 (p.16) |
(4)どこがへんですか。 |
어디가 이상합니까. |
3과 (p.30) |
(5)ソレハヒドイ。 |
그건 심하다. |
4과 (p.44) |
4. 다음 보기에서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을 써 넣으시오. (각 1점) | ||
| ||
문제 및 정답 |
해설 | |
(1)こんにちは。わたしはにほんがっか(の)がくせいです。 |
1과 (p.2) 1)명사와 명사가 연결될 경우 반드시 조사「の」가 들어가야 한다. 이때의 「の」는「~의」로 해석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해석되지 않는다. ①放送大学(の)二年生です。(방송대학 2학년입니다) ②となり(の)人はだれですか。(옆 사람은 누구입니까?) ③韓国(の)車はいいです。(한국 차는 좋습니다.) 2)「の」는 소유주 뒤에 접속되어 「~의것」이라고 해석되는 경우도 있다. ①これはだれ(の)ですか。(이것은 누구 것입니까?) ②田中さん(の)です。(다나까씨 겁니다) | |
(2)ごごから学生会館(で)勉強会があるんです。 |
1과 (p.2) 「で」의 용법은 매우 다양하다(교재p.6참조). 그중에서「장소+で」는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낸다. 「で」가 장소를 나타내는 경우「に」와의 구별이 필요한데, 이 경우「장소+に」는 존재 장소를 나타낸다. 동사「ある」는「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동사로써 조사「に」와 함께 사용한다. 따라서 문제(2)에서는 존재를 나타내는 동사「ある」가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조사「に」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여기에서의「ある」는 존재의 의미가 아니라, 「行(おこな)われる」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で」를 사용해야한다.
※「で」와「に」의 사용 구분 ①部屋(へや)(で)テレビを見る。(방에서 텔레비전을 보다) ②部屋(へや)(に)テレビがある。(방에 텔레비전이 있다) ③どこ(で)授業(じゅぎょう)がありますか。(어디에서 수업이 있습니까) ④どこ(に)ノートがありますか。(어디에 공책이 있습니까) ⑤日本(で)地震(じしん)があった。(일본에서 지진이 있었다) (여기에서 「あった」의 의미는「発生した」의 의미이다.) | |
(3)痛い(って)言うからびっくりしちゃった。 |
2과 (p.16) 「って」란 주로 회화체에서 사용되며 인용, 주제, 전문을 나타낸다(p.20참조) 문제 (3)은 인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と」와 같은 의미이다. | |
(4)学校(に)来てなかったね。 |
2과 (p.16) 「に」는 존재 장소를 나타내는 용법 외에 또 다른 용법으로 문제(4)와 같이「도착점」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①日本(にほん)(に)行(い)く。(일본에 가다) ②会社(かいしゃ)(に)着(つ)いた。(회사에 도착했다) | |
(5)ううん、頭は痛くなかった。ただ、熱(が)出ただけ |
2과 (p.16) |
5. 다음을 한자로 쓰시오. (각 1점) | ||
문제 |
정답 |
해당 과 |
(1)しゅしょう |
首相 |
4과 (p.45) (수상) |
(2)にほんがっか |
日本学科 |
1과 (p.3) (일본학과) |
(3)かんこくほうそうつうしんだいがく |
韓国放送通信大学 |
1과 (p.2) (한국방송통신대학) |
(4)にねんせい |
二年生 |
1과 (p.3) (2학년) |
(5)かんこくご |
韓国語 |
3과 (p.31) (한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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