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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화사신론

금동원(琴東媛) 2011. 7. 28. 11:06

 

책소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과 석좌교수 홍윤기의 『일본문화사신론』. '일본 천황은 백제인'임을 역사사료로 고증해 냄으로써 일본 천황이 스스로가 백제인의 후예임을 밝히게 한 저자가 일본문화사 속 신론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40여 년간 일본 역사를 연구해온 저자의 노력과 헌신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목차

머리말ㆍ시인을 '일본 역사학자'로 만든 책 두권/[고금와카집]과 [사학회잡지]


섬나라 어둠 밝혀 준 고조선 문명의 빛결/단군 왕검의 "홍익인간(弘益人間)ㆍ이화세계(理化世界)"의 가르침
황국신도가 내세운 '아마테라스 오미카미'(天照大神)는 일본의 으뜸 아닌 두 번째의 신
조선총독부의 단군사 말살과 신라 능멸한 군국주의 추종학자 이마니시 료(今西龍)
상고 조선과 부여시대 이후의 섬지역 일본
상고 조선천신(韆神) 제사 모시는 일본 천황궁(도쿄)의 신상제(新賞祭)/ '한국인 핏줄' 고백한 일본 아키히토천황과 공주 무령왕릉에서 제사 지낸 일본 왕자
한국농업문화 현해탄 건너 볍씨 뿌리다
태양신 모시는 단군신도(檀君神道) 받들며 일본으로 건너간 신라 천일창왕자
단군 개국신화, 주몽과 김수로왕 개국신화로 옮겨 쓴 일본 역사책 [일본서기] 및 [고사기]의 개국신화
'단군신양' 으로 항몽 투쟁한 조선민족 짓밟고 황국신도(皇國神道) 내세운 일본 국수주의자들
한민족 기마문화와 야마토 국가 성립과정/"고구려 주몽(朱蒙)과 일본 진무(神武)천황의 발자취가 동일하다"는 일본 학자
신라'대국주신'과 일본에 건너간 여러가지 조선 신화(神話)의 양상/근년에 제시된 대국주신의 백제신설
스이닌(垂仁)천황시대 천일창왕자의 일본의 여러 고장 정복설
세계 최초 [한일천손문화 학술대회]와 일본 주요 언론의 큰 반응/"일본신화는 한국이 기원이다. 일본 학자도 인정했다!"
한민족 고유 철학의 뿌리 [천부경] 이념 담긴 일본 왕실 조선천신 제사, 대상제
일본 차문화의 명인 센노리큐(千利久)는 한국인 후손
아스타(飛烏)의 고대 한국의 솟대신앙에서 생긴 신목(神木) 제사
백제와 신라, 고구려 삼국의 연합된 사당과 정터 '야사카신사' (八坂神社) 터전/백제신과 신라신, 고구려 부처님 제사로 각기 유서 깊다
오사카 앞바다 지키는 '스미요시대사'(往吉大社)의 신주는 신라신
한국 동해(東海) 마주보는 이즈모대사(出大社)는 대국주신(大國主神) 사당
비와코 호숫가의 백제인 터전 온조지의 신라선신당
백제인 최징의 천태종 총본산 엔랴쿠지 사찰의 신라 스님의 적산궁
산통으로 점치는 '오미쿠지' 개조는 신라인 원삼대사
백제 불교문화의 터전 나라(奈良)땅
달력을 모르고 살던 미개한 일본으로 백제로부터 아스카로 건너간 달력
왕인 등 백제인들이 5백년 걸려서 글자 모르는 일인들에게 만들어 준 일본의 '가나' 문자
이른바 국풍문화(國風文化) 시대의 양상 이웃나라 '신라' 와 '당나라'를 철저하게 배척했다
일본의 무사정권(武士政權)의 등장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천하통일과 조선 침략전쟁, 임진왜란
조선통신사(朝鮮通信使)와 한국문화의 전파
미국의 검은배 함대의 일본 침입과 개항 강요
반막(反幕)세력 등장과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전야
19세기 말에 처음으로 자기 집안 성씨를 만든 불쌍한 일본 서민들
"조선과 중국은 악우(惡友)"라는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 [탈아론]의 침략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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