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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원의 우연의 그림 앞에서

여행 이야기

노르웨이 오슬로(3)- 오슬로 국립 미술관

금동원(琴東媛) 2017. 7. 5. 00:54

  정말 짧은 시간이 주어졌다. 오슬로 국립 미술관에 데려다놓고 그림을 보고 오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기념사진만 찍고 나오라는 이야기처럼 들렸다. 개인적으로 방문한 여행이 아니니 울상을 지었지만 다른 방법은 없었다.

  평소 무심히 그림 보는 것을 좋아해서 혼자 미술관이나 전시관을 잘 다니는 편이다. 화가의 단 하나 뿐인 그림을 가까이에서 보고 싶어 홍콩 아트바젤을 두 번이나 다녀오기도 했다. 결론은 역시 시간이 너무 없다는 것이다. 한 작품을 들여다보고 넋을 놓고 있을 시간은 당연히 불가능했다.  방법은, 주마관산처럼 휙휙보고 사진을 찍고 나가는 것과 한 두개의 방을 정해 그나마 주어진 짧은시간을 작품 감상을 하며 즐겨보는 거였다. 나는 두 번 째 방법을 선택했다. (이러나 저러나 비슷했지만)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화가이자 우리 모두가 보고 싶어했던 뭉크의 작품을 살펴보기로 했다. 한국을 출발하기 전 <서로다독독서포럼> 독서 모임에서 뭉크에 관한 책과 화보등을 감상하며 함께 토론의 시간을 가졌기 때문에 더욱 뭉크에 집중해보기로 했다. 사진과 실물의 차이는 사실 별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그림을 보고 느끼는 영감과 감동이 꼭 실물을 보고와야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림 앞에 섰을 때 느껴지는 화가의 숨결, 혹은 색감이나 붓의 터치감을 두 눈으로 보고 실감한다는 것은 잠시 전율을 느끼기에 충분한 일이다. 몇 년 전 뭉크의 국내 전시에는 거의 판화 작품이 전시되어 섭섭했던 기억이 남아 있는데, 이 곳에서는 거의 캔버스 유화로 그려진  단 하나 뿐인 작품이 대부분이였다. 당연히 흥분할 수 밖에 없었다.

   노르웨이의 아름다운 자연과 경이로운 풍광을 접하고 보면 화가의 탄생과 화풍이 조금은 더 가깝게 이해되기도 한다. 뭉크의 유명한 <절규>의 도난사건 때문인지 손가방 크기를 제외하고 모든 개인 소지품은 임시보관함에 보관해야만 출입할 수 있었다. 곳곳에 정복을 입은 경비원(?)이 배치되어 있어 감시와 안내를 모두 도맡아 해주고 있었다.

  언제나 먼 여행의 뒤안길에서 결심해보는 소망은 다시오고 싶다는 것이다. 배낭을 매고 어슬렁거리며, 아주 천천히 마음껏 시간을 내어 감상하고 싶다는 사치스러운 꿈을 또 꾸어본다. 햇살좋은 카페에서 화보집을 보며 좋아하는 커피를 한 잔 마셔보자고 하면서... 늘 꿈이지만 즐거운 상상이자 '우연의 그림 앞에서'(필자의 시집 제목) 또 무엇을 만나고, 누군가를 만날 지 알 수 없는 일이지 않을까. 행복하고 감사한 시간이 흘러간 것만은 사실이니까.(금동원)

 

  (Tip) 오슬로 국립 미술관은 (Nasjonalmuseet for kunst, arkitektur og design)은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에 있는 미술관으로, 오슬로 대학교 뒤쪽에 위치해있다. 노르웨이 최대의 미술관으로 1836년에 개관했다는데 피카소, 르노아르, 세잔, 마네, 모딜리아니, 드가, 뭉크 등 거장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감상하면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노르웨이가 배출한 세계적인 화가로 첫손에 꼽을 수 있는 사람이 에드바르 뭉크 Edvard

Munch인데 이곳에는 대표작 <절규>,<사춘기>등 포함해 뭉크의 작품이 60여 점 전시되어 있는 곳이다.

노르웨이 작가의 작품과 19~20세기 덴마크 핀란드 화가의 작품도 소장하고 있다.

 

 

                                                                                                                      <절규>, 1893년,캔버스에 유채

 

                                                           <어머니와 딸>, 1897년~99년, 캔버스에 유채

 

                                                                          <그 날 이후>, 1894년, 캔버스 유화

 

                                                      <마돈나>, 1893년~94년, 캔버스에 유채

 

                                                  <병실에서의 죽음>, 1893년 , 캔버스에 유채

 

                                                              <병든 아이>, 1885년~86년, 캔버스에 유채

 

                                                           <누이잉게르>, 1892년, 캔버스에 유채

 

                                                                  <사춘기>, 1894년, 캔버스에 유채

 

                                                                      <한스 엥게르>, 1889년, 캔버스에 유채

 

                                                                          <재>, 1925년, 캔버스에 유채

 

                                                            <생명의 춤>, 1900년, 캔버스에 유채

 

                                                              <다리 위의 소녀들>, 1901년, 캔버스에 유채

 

                                                                          <어머니와 딸>,1897년, 캔버스 유채

 

 

 

 

 

                                                차윤옥 시인과 피카소방에서 한 컷

 

                                                            미술관 입구 계단을 올라오면서 보이는 조각품

 

                                                      계단을 오르며 올려다 본 천장의 모습

 

                       올라오는 계단 옆면에 걸려있는 작품(누구의 것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오슬로 대학교 앞에 세워져있는 뭉크의 동상(오슬로 대학의 뒷길을 걸어서 미술관으로)

 

                                      오슬로 미술관 들어가는 입구에서

 

 

 

                           오슬로 대학교의 주변의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