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화력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저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친화력』은 “사랑의 대가” 괴테가 거장다운 면모를 한껏 드러낸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그가 25세에 쓴 『젊은 베르터의 슬픔』이 우울하고 고통스러운 사랑을 질풍노도적 감정으로 서술했다면, 60세에 쓴 『친화력』은 괴테 자신의 체험이 농축되어 사랑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이 느껴진다. 괴테는 이 작품에서 균형과 절제를 중시하는 이성적 사랑과 자연스럽고 열정적이며 때로는 맹목적이기까지 한 낭만적 사랑 중에 과연 어느 것이 사랑의 본모습과 가까운지에 대해 정밀하고 집요하게 탐구해 들어간다.
○작가 소개
1749년 8월, 황실 고문관인 아버지와 프랑크푸르트 시장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765년에 법률학을 배우기 위해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했다. 이때 처음으로 자유롭게 레싱, 빙켈만 등을 읽었다. 그러나 1768년 폐결핵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귀향했다. 1770년 슈트라스부르 대학에 입학하여 다시 법률 공부를 하는 동시에 의학 강의도 들었다. 이때 헤르더와 교제하면서 호메로스, 성서, 오시안, 민요, 셰익스피어 등을 알게 되는데, 이로써 '슈투름 운트 드랑', 즉 질풍노도 문학 운동이 준비되기 시작했다. 법률 학위를 받은 괴테는 고향 프랑크푸르트로 돌아와 변호사 활동을 시작하는 한편, 문학에도 열성을 다하여 『괴츠 폰 베를리힝엔』의 초고를 완성했다. 이 희곡은 출간되자 대중과 지식인들의 열광적인 갈채를 받았고, 괴테는 독일의 작가로 명성을 떨쳤다.
1772년 괴테는 베츨라의 고등 법원에서 견습 생활을 시작했다. 이곳에서의 생활은 괴테에게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바로 그를 독일의 작가에서 세계적 작가로 우뚝 서게 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Die Leiden des jungen Werther』의 무대가 된 곳이기 때문이다. 베츨라에서 괴테는 약혼자가 있는 샤를로테 부프를 연모했는데, 이 체험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거의 사실 그대로 담겨 있다. 부프에게 사랑을 거절당한 괴테는 도망치듯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 후 3년간 괴테는 프랑크푸르트에서 생활하면서 많은 문학적 결실을 거두었다. 바로 기존의 무미건조한 형식미에서 탈피하여 인간 본연의 감정에 충실할 것과 인습적에 것에 대한 저항을 모토로 한 슈투름 운트 드랑의 시기였던 것이다. 그 절정을 이룬 것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었다.
1775년 카를 아우구스트의 초청으로 바이마르를 방문하여 그곳에 정착하기로 결심했다. 이로써 괴테는 슈투름 운트 드랑의 시기를 마감하고 추밀참사관에 임명되어 행정적인 활동을 했다. 다망한 정무 생활 틈에서도 지리학, 식물학, 광물학 등 자연에 대한 연구에도 몰두했다. 그러나 창작 면에서는 침체기였다고 할 수 있는데, 1786년(37세) 이탈리아 여행길에 오름으로써 다시 예술의 세계로 돌아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2년간의 이탈리아 여행은 괴테에게 예술가로서의 자신을 재발견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1788년 바이마르로 돌아온 괴테는 정무에서 떠나 고독 속으로 숨었다. 이때 나중에 정식 부인이 된, 평민 출신의 크리스티아네 불피우스를 만나 동거를 시작했고, 실러와도 처음으로 만났다. 1794년부터 실러와 깊은 친교를 나누기 시작한 괴테는 실러가 발행하던 문학 잡지인 『호렌』에 글을 기고하기도 했다.
1805년부터 1815년에 걸친 나폴레옹 전쟁 동안 나폴레옹을 세 번이나 만난 한편, 독일 문학 최초의 사회 소설로 평가받는 『친화력』를 완성했고, 자서전의 백미로 꼽히는 『시와 진실』 1∼3부도 완성했으며, 『서동시집』 집필에도 착수했다. 1821년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 시대』를 완성했으며, 죽기 1년 전 대작 『파우스트』를 완성했으며 1832년 바이마르 자택에서 숨을 거두었다
○역자: 오순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뒤셀도르프 대학교에서 괴테의 『파우스트』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8년 9월부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어독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괴테와 카프카 문학의 오디세우스와 사이렌 형상 연구: 주체와 예술의 관계에 대한 근대문학의 접근방식에 대하여」, 「예술과 권력에 관한 근대 서구의 담론 연구: 괴테와 부르크하르트를 중심으로」, 「바벨탑에 대한 기억과 망각의 역사: 구약의 창세기, 브뢰겔의 그림, 그리고 카프카의 문학에 나타나는 ‘바벨탑 쌓기’의 모티브를 중심으로」, 「괴테의 문학과 라테르나 마기카의 만남: 예술의 매체성에 대한 근대적 성찰」 등, 괴테와 카프카 문학을 중심으로 한 다수의 논문과 『검은 백조』, 『에로스의 탄생』 등의 역서가 있다
○책 속으로
“같이 모이기만 하면 얼른 서로를 붙잡으면서 상호간에 영향을 끼치는 자연물질들을 가리켜 선택적 친화력이 있다고 합니다. 알칼리와 산은 비록 서로 대립하고는 있지만, 또 어쩌면 서로 대립한다는 바로 그 사실 때문에, 서로를 열렬히 찾고, 붙잡고, 변화시키면서, 함께 새로운 물체를 만드는데요, 이런 알칼리와 산의 경우에 친화력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죠. 석회의 경우만 생각해 봐도 분명한데, 이 녀석은 산성이면 뭐든지 애착을 보이며 결합하고 싶어하지요.”--- p.48
사업은 춤과 같은 것이다. 보조를 잘 맞추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며, 거기서 필연적으로 상호간의 호의도 생겨난다. 그렇듯 샤를로테도 대위를 더 잘 알게 된 후로 정말 그에게 호의를 갖게 되었다. 이에 대한 확고한 증거가 하나 있다. 어떤 아름다운 정자는 그녀가 공사를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특별히 골라서 장식해 놓은 것이었지만, 그것이 대위의 계획에 맞지 않는 것으로 드러나자 그녀는 아무 거리낌 없이 정자를 허물도록 했으며 거기에 대해 추호의 불편함도 느끼지 않았던 것이다. --- p.72
그녀는 악보를 가져와서 피아노 앞에 앉았다. 청중들은 주목했고, 오틸리에가 그것을 혼자 연습해서 완벽하게 익힌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더 놀라운 사실은 오틸리에가 에두아르트의 연주방식에 맞춰 적응할 줄 알았다는 것이다. 사실 ‘적응할 줄 알았다’는 것은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 왜냐하면 때로는 머뭇거리다가 때로는 서두르는 남편의 습관에 맞춰서 이 구절에서 멈추는가 하면 어떤 구절은 그냥 지나치기도 하는 것이 오로지 샤를로테의 세련됨과 자유로운 의지에 달린 일이었다면, 오틸리에의 경우에는 이 부부가 예전에 소나타 연주하는 것을 몇 번 듣고는 그것을 통째로 받아들여 자신의 감각 안에 새겨버린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그의 잘못을 바로 자신의 잘못으로 만들어서 거기에 다시 일종의 생생한 하모니가 생겨나게 했으며 이렇게 해서 비록 박자가 꼭 들어맞지는 않았지만 고도로 편안하고 마음에 드는 음향이 나오게 되었던 것이다. --- p.84
“결혼은 파기할 수 없는 것이라야 해. 왜냐하면 결혼은 많은 행복을 가져오니까. 모든 개개의 불행은 거기에 비하면 상대가 안 돼. 도대체 불행이 어쨌다는 거야? 인간에겐 때때로 짜증이 엄습할 때가 있어. 그러고 나면 인간은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끼기를 좋아하지. 하지만 그 순간만 지나면 행복한 존재라고 예찬하게 되는 법이야. 그렇게 오래 존재해온 것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지. 헤어지기에 충분한 이유라는 것은 전혀 존재하지 않아. 인간의 상태는 고통에서건 기쁨에서건 너무도 고귀하기 때문에 결혼한 한 쌍이 서로에게 얼마나 빚을 지고 있는지 계산할 수도 없는 거야. 그것은 영원히 나누어야 갚을 수 있을 만큼 무한한 빚이지. 때로는 불편할 수도 있겠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 또 그러는 것도 틀린 것은 아냐. 하지만 우리는 양심하고도 결혼한 것 아니겠어? 우리는 종종 양심으로부터 풀려나기를 바라지. 남편이나 아내가 아무리 불편하다 해도 양심처럼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은 아니거든.”--- p.97
“결혼에는 뭔가 잘못된 점이 있어요. 이 세상에는 변화하는 것들이 그렇게 많은데 유독 결혼이라는 것만 그처럼 확실하고 항구적으로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간주되는 것이야말로 잘못된 겁니다. 제 친구는 기분이 좋을 때마다 새로운 법률을 제안하는 버릇이 있는데, 이런 주장을 한 적 있습니다. 모든 결혼은 5년을 기한으로 체결되어야 한다는 거예요. 그의 말에 따르면 5라는 숫자는 아름답고 홀수에다 성스러운 숫자이며 그 정도의 시간이면 부부가 서로를 알고 아이도 몇 낳고, 갈라서고, 다시 화합하기에도 충분하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겁니다. 그 친구는 습관적으로 이렇게 외치곤 했지요. ‘처음 시간은 대단히 행복하게 지나갈 거야! 적어도 2, 3년은 그럭저럭 괜찮게 지나가겠지. 그러고 나면 어느 한쪽이 관계를 오래 지속하려고 할 것이고, 해약일이 가까워질수록 잘해 주려는 마음도 커질 거야. 이 관계에 무관심하거나 불만이 있었던 쪽도 그런 행동에 기분이 좋아지고 매혹되겠지. 좋은 모임에 있을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르듯이, 그들도 시간이 흘렀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살다가 예정된 기간이 지난 후에야 계약기간이 암묵적으로 연장되었다는 것을 알고는 기분 좋게 놀랄 것이라는 말이지. --- p.100
에두아르트의 생각이나 행동에 더 이상 절제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랑하고 사랑받고 있다는 의식이 그를 무한으로 몰아간다. 모든 방과 모든 주위 환경이 이제는 얼마나 다르게 보이는가! 그는 더 이상 자신의 집에 있지 않다. 오틸리에의 존재가 그에게서 모든 것을 삼켜 버린다. 그는 완전히 그녀에게 빠져 있다. 어떤 다른 생각도 눈앞에 떠오르지 않는다. 어떤 양심도 그에게 말을 걸어오지 않는다. 그의 본성에 억제되어 있었던 모든 것이 터져 나와, 그의 전 존재가 오틸리에에게 흘러간다. --- p.126
그들이 서로를 한 홀에서 보게 되면 오래지 않아 그들은 나란히 서있거나 앉아 있었다. 그저 가장 가까이 있는 것만이 그들을 진정시킬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가까움만으로도 충분했다. 어떤 시선, 어떤 말, 어떤 동작, 어떤 접촉도 필요치 않았다. 필요한 것은 오로지 순수하게 가까이 있는 것이었다. 그러고 나면 이제 그들은 둘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세계에 대해서 완전하게 만족하는 단 하나의 인간이었다. 그렇다, 두 사람 중 한 명을 그 집의 한쪽 구석에 붙잡아놓았더라도, 다른 한 명도 서서히 저절로, 아무런 계획도 없이, 상대방을 향해 움직여 갔을 것이다. 삶은 그들에게 하나의 수수께끼였다. 두 사람은 오로지 함께 있을 때만 그 해답을 발견했다.
--- pp.340~341
○출판사 리뷰
200년 전, 괴테가 던진 사랑의 화두
『친화력』은 “사랑의 대가”라고 불리는 괴테의 면모를 가장 잘 드러냈다고 평가받는 소설이다. 괴테는 이 작품에서 사랑이란 과연 무엇인가 하는, 오래된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진다. 특히 낭만적 사랑과 결혼제도를 밀접하게 결부시키면서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 결혼의 엄숙함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과 ‘결혼의 최적주기는 5년’이라는 형태의 계약결혼 모델을 주장하는 입장을 제시하여 이를 충돌시킨다. 이는 20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도 굉장히 파격적이고 현대적인 주제라고 할 수 있다.
고전과 통속소설의 경계에서 사랑의 본질을 탐구하다
괴테는 결혼의 신성함과 낭만적 사랑이라고 하는 양립 불가능한 두 개의 원칙을 시종일관 이 소설에서 팽팽하게 내보이다가 결국은 남녀 주인공의 죽음으로 파국에 이르게 한다.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가 그러하듯, 로미오와 줄리엣이 그러하듯 친화력에서는 에두아르트와 오틸리에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 죽음과 결합된 것이다.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심오하게 사유된 ‘사랑’도 오랜 세월 동안 반복되다 보니 상투적인 느낌이 되어버린 지 오래이다. 괴테는 오늘날에도 문제되고 있고, 그리하여 TV 안방극장의 단골메뉴가 돼버린 ‘낭만적 사랑과 결혼의 위기’를 일찌감치 간파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이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고찰하면서 소설 속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소위 ‘불륜’이라고 하는 일견 비속해 보이는 주제를 다루면서도 비속함에 대한 말초적 호기심이나 부박한 탐닉에 머물지 않고 이를 시대사적 논의로 풀어나가고 있을 뿐 아니라, 인간관계의 보편적인 문제로까지 확대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괴테의 대가다운 면모를 읽어낼 수 있다.
인간관계에 적용된 친화력의 법칙
친화력이란 두 물질이 같이 모이기만 하면 서로 결합하려는 경향을 뜻하는 화학용어다. A라는 원소와 B라는 원소가 서로 친화력이 있을 경우, 두 원소는 결합되어 있어야 안정한 상태를 이루며, 결합되어 있지 않으면 불안정하다. 게다가 산과 알칼리처럼 결합해서 안정을 이루고 있는 경우라도 좀 더 친화력이 높은 원소를 만나면 원래의 안정된 결합은 해체되고 보다 더 안정되고 견고한 결합관계가 새롭게 형성된다. 이 소설은 이러한 친화력의 법칙을 인간관계에 비유한다. 결혼을 통해 결합되어 있는 남녀라 하더라도 더욱 매력을 느끼는 상대를 만날 수 있고, 이를 통해 불안정한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이는 낭만적 사랑에 대한 근대인의 욕망과 이를 통제하는 제도로서의 결혼에 대한 괴테의 통찰로도 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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