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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테 자서전]-시와 진실

금동원(琴東媛) 2018. 8. 7. 22:45

 

 

괴테 자서전 -시와 진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전영애, 최민숙 공역  | 민음사

 

   독일 고전파의 대표주자인 괴테가 노년에 26살까지의 젊은 시간을 회상하며 지은 자서전이다. 괴테는 자서전을 통해 그의 출생부터 그가 일으킨 문학적 혁명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질풍노도운동'의 시기까지를 보여주면서 그의 젊은 시절 가장 가슴 아팠던 사랑의 일화를 구구절절 이야기하고 있다.
  역자의 표현대로 이 작품은 괴테를 "절반은 역사적으로, 절반은 문학적으로" 그려냈다. 어린 시절 자신에게 있었던 일화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흥미로운 문학적 픽션이 가미되어 '전기'를 독특한 '문학작품'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또한 간간이 덧붙여지는 괴테 스스로의 해석에는 문학과 인생에 대한 노시인의 통찰력과 만년의 예지가 번득인다. 괴테의 젊은 시절을 고스란히 담아 놓은 이야기는 예술가 괴테를 그의 삶과 작품에 기반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1749년 8월, 황실 고문관인 아버지와 프랑크푸르트 시장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765년에 법률학을 배우기 위해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했다. 이때 처음으로 자유롭게 레싱, 빙켈만 등을 읽었다. 그러나 1768년 폐결핵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귀향했다. 1770년 슈트라스부르 대학에 입학하여 다시 법률 공부를 하는 동시에 의학 강의도 들었다. 이때 헤르더와 교제하면서 호메로스, 성서, 오시안, 민요, 셰익스피어 등을 알게 되는데, 이로써 '슈투름 운트 드랑', 즉 질풍노도 문학 운동이 준비되기 시작했다. 법률 학위를 받은 괴테는 고향 프랑크푸르트로 돌아와 변호사 활동을 시작하는 한편, 문학에도 열성을 다하여 『괴츠 폰 베를리힝엔』의 초고를 완성했다. 이 희곡은 출간되자 대중과 지식인들의 열광적인 갈채를 받았고, 괴테는 독일의 작가로 명성을 떨쳤다.

  1772년 괴테는 베츨라의 고등 법원에서 견습 생활을 시작했다. 이곳에서의 생활은 괴테에게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바로 그를 독일의 작가에서 세계적 작가로 우뚝 서게 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Die Leiden des jungen Werther』의 무대가 된 곳이기 때문이다. 베츨라에서 괴테는 약혼자가 있는 샤를로테 부프를 연모했는데, 이 체험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거의 사실 그대로 담겨 있다. 부프에게 사랑을 거절당한 괴테는 도망치듯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 후 3년간 괴테는 프랑크푸르트에서 생활하면서 많은 문학적 결실을 거두었다. 바로 기존의 무미건조한 형식미에서 탈피하여 인간 본연의 감정에 충실할 것과 인습적에 것에 대한 저항을 모토로 한 슈투름 운트 드랑의 시기였던 것이다. 그 절정을 이룬 것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었다.

  1775년 카를 아우구스트의 초청으로 바이마르를 방문하여 그곳에 정착하기로 결심했다. 이로써 괴테는 슈투름 운트 드랑의 시기를 마감하고 추밀참사관에 임명되어 행정적인 활동을 했다. 다망한 정무 생활 틈에서도 지리학, 식물학, 광물학 등 자연에 대한 연구에도 몰두했다. 그러나 창작 면에서는 침체기였다고 할 수 있는데, 1786년(37세) 이탈리아 여행길에 오름으로써 다시 예술의 세계로 돌아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2년간의 이탈리아 여행은 괴테에게 예술가로서의 자신을 재발견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1788년 바이마르로 돌아온 괴테는 정무에서 떠나 고독 속으로 숨었다. 이때 나중에 정식 부인이 된, 평민 출신의 크리스티아네 불피우스를 만나 동거를 시작했고, 실러와도 처음으로 만났다. 1794년부터 실러와 깊은 친교를 나누기 시작한 괴테는 실러가 발행하던 문학 잡지인 『호렌』에 글을 기고하기도 했다.

  1805년부터 1815년에 걸친 나폴레옹 전쟁 동안 나폴레옹을 세 번이나 만난 한편, 독일 문학 최초의 사회 소설로 평가받는 『친화력』를 완성했고, 자서전의 백미로 꼽히는 『시와 진실』 1∼3부도 완성했으며, 『서동시집』 집필에도 착수했다. 1821년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 시대』를 완성했으며, 죽기 1년 전 대작 『파우스트』를 완성했으며 1832년 바이마르 자택에서 숨을 거두었다

 

 ○역자 소개

  전영애: 서울대학교 독문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한국 괴테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서울대 독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 객원연구원이다. 저서로 『어두운 시대와 고통의 언어, 파울 첼란의 시』, 『독일의 현대 문학, 분단과 통일의 성찰』, 『카프카 나의 카프카』, 『괴테의 도시 바이마르에서 온 편지』, 『괴테와 발라데』 등이 있고, 역서로 『카프카』, 『나누어진 하늘』, 『두 가지 견해』, 『데미안』, 『말테의 수기』, 『변신?시골의사』, 『보리수의 밤』 등이 있다.

 

  최민숙: 이화여자대학교 독문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독일 파더보른 대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 괴테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이화여대 독문과 교수로 재임 중이며, 세계독어독문학회(IVG) 이사이다. 저서로 「호프만의 동화소설 ‘벼룩대왕’ 연구」, 『물의 요정을 찾아서』(공저)가 있으며, 역서로 『독일 바이마르 괴테협회의 역사』, 『피장파장』,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 『황금단지』 등이 있다.

  ○목차

  1부 한 꺼풀 벗겨지지 않은 인간은 교육되지 않는다.
  2부 젊은 시절에 소망한 것은 노년에 풍성하게 이루어진다.
  3부 나무들은 하늘까지 자라지는 않도록 되어 있다.
  4부 신을 제외하고는 신에 맞설 자가 없다.

 

  ○출판사 리뷰

 

  누구보다 치열하게 배우고 뜨겁게 사랑한 청년 괴테, 무엇도 자기완성을 향한 그의 쉼 없는 걸음을 막지 못했다.

 ‘질풍노도 운동’이라는 문학적 혁명을 일으키며 30년전쟁 이후 침체되어 있던 독일문학을 다시 꽃피우고 문화사에 ‘괴테시대’라는 이름을 남긴 세계적인 대문호 괴테. 그의 자서전,『시와 진실』은 말년의 괴테가 환갑을 앞둔 1808년부터 세상을 떠나기 바로 한 해 전인 1831년 사이에 집필한 자서전이며,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1부는 1811년에, 2부는 1812년에, 3부는 1814년에 출간하였고, 4부는 초고 상태로 남아 있던 것을 1833년에 유고로 출간한 것이다.) 스물여섯 살까지의 생애를 담고 있는 자서전 『시와 진실』은 괴테의 유년기와 청년기에 대한 생생한 기록으로 훗날 대문호로 칭송받은 그의 삶과 작품의 토대를 선명하게 제시해 준다.

  괴테의 생애를 한마디로 축약하자면, 자기완성에의 의지라고 말할 수 있다. 괴테는 어린 시절, 독일어를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 히브리어를 배우고, 프랑스 연극을 보며 프랑스어를 익히는 등 배움에 대한 열망이 남달랐다. 여덟 살에 조부모에게 신년시를 선물할 만큼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그였지만, 자기완성을 향한 그의 뜨거운 열망은 타고난 재능을 넘어서는 것이었다. 7년전쟁 등으로 세상이 어수선할 때도 괴테는 모든 혼란을 배움의 자극으로 여겼고, 복잡한 사회상과 인간사를 바라보며 다층적인 배움을 얻는 기회로 삼았다.

  한편 그런 열망만큼이나 뜨겁고 진실했던 그의 사랑은 언제나 첫사랑처럼 반복되며 창작열을 드높이는 근원이 되었다. 프리데리케와의 만남은 문학사의 새로운 장을 여는 서정시를 낳았고, 샤를로테와의 만남은 당시 유럽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같은 작품을 낳게 했다. 『시와 진실』은 누구보다 깊은 배움을 추구했고 누구보다 열렬하고 진실한 사랑을 한 청년 괴테의 모습을 보여 준다. 자기완성을 향한 열망과 문학에 대한 열정, 그리고 가장 가슴 아팠던 사랑의 일화로 가득 차 있는 『시와 진실』은 괴테의 유년기와 청년기에 대한 치밀한 기록으로서 그 자체로 문학사의 한 시대를 전달하는 동시에, 아름다운 문학작품으로서 문학사에서 독특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소설과 기록의 경계, 역사상 가장 문학적인 자서전

   괴테는 작품 첫머리에서 친구로부터 받았다는 가공의 편지글을 통해 집필의 동기와 의도를 밝힌다. 또한 “나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격동적 사건들을 우선적으로 유의”하여 집필하겠다며 “인간을 그 시대 연관 속에서 그리는 것, (……) 즉 그가 거기서 어떻게 세계관과 인간관을 형성해 갔는지, 예술가나 시인이나 작가인 경우, 그 세계관과 인생관을 어떻게 다시 외부적으로 되비추어 냈는지 보여주는 것”이 전기의 과제라고 덧붙인다. 괴테는 처음부터 허구적인 장치로 자신의 집필 의도를 드러낸다. 작품 첫머리에 밝힌 집필 의도에 맞춰 자서전을 정확한 사실에 기반하여 “반쯤은 역사적으로” 기술하지만, 동시에 “반쯤은 문학적으로” 접근하여 기록과 픽션이 어우러지는 독특한 구성을 취한다. 이러한 구성은 부분적으로 드러나며, 후반부에서는 자신이 실제로 프리데리케를 방문한 시기를 살짝 옮겨 좀 더 극적인 구성을 취하기도 한다. 괴테의 이러한 의도는 제목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 ‘시와 진실’이라는 제목에서 그는 ‘진실’을 외적 진실, 즉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시’를 단순한 사실을 넘어서는 내적 진실을 담아내는 개념으로 사용했다. 단순한 사실 이상의 진실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문학이라는 예술 형식을 빌려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다. 결국 『시와 진실』은 하나의 치밀한 기록이면서도 동시에 소설의 성격을 지닌 아름다운 문학작품으로서, 그 어디에도 없는 독특한 전기문학으로 지금까지 남아 있다. 

 

  *당대의 정신사이자 사회사이자 문화사로서의 섬세한 기록

   자서전 집필을 결심하기 전까지 열두 권의 작품을 완성했던 괴테는 전집 출간을 앞두고 자신의 작품들을 유기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지난날을 돌아보고 작품의 재료가 되었던 자신의 삶을 정리해 보려 했다. 자신이 어떻게 형성되고 또한 다른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끊임없이 물으며 자서전을 집필함으로써 한 인간이 형성된 과정을 치밀하게 밝히고자 했다. 그는 자신이 살았던 시대와 환경, 자신이 받은 교육, 자신이 읽은 책, 자신이 만나고 영향을 받은 인물들, 자신이 관심을 가졌던 문학과 미술품과 건출술 등을 상세히 기록하며, 당대의 사회상과 문화계의 흐름 그리고 문화계의 인물들을 소개퇇다. 또한 7년전쟁, 요젭 2세의 화려한 대관식 등 자신이 겪었던 역사적 사건들을 세밀하게 묘사하여 당시의 풍속에 대해서도 잘 알려 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시와 진실』은 독일의 문학적 혁명이라 할 수 있는 ‘질풍노도 운동’에 대한 문학사로서 큰 의미가 있다. 클롭슈톡의 서정시 「스케이트 타기」가 떠올라 얼어붙은 마인 강으로 향했던 일화나, 루소의 강령 “자연으로 돌아가라.”를 실천하기 위해 나체로 물속에 뛰어들었다가 돌멩이 세례를 받은 일 등 일상 속에서도 늘 문학과 함께였던 괴테의 청춘 시절 에피소드와 함께, 괴테가 호머와 오시안, 특히 셰익스피어와 같은 작가들에게서 어떤 영향을 받고, 헤르더와 어떤 교류를 하여 질풍노도 운동을 이끌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자세히 알 수 있다. 그리고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탄생 과정이나 이 소설이 소멸할 뻔했던 일화와 같은 흥미진진한 뒷이야기를 읽는 재미도 얻을 수 있다. 

 

  *번역 정본을 향한 오랜 노력의 결실

 『시와 진실』의 번역본이 처음 나오던 시절에는 일부만을 번역했거나 중역을 하는 등 온전하지 않은 번역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여러 권의 완역본이 나와 있다. 하지만 『시와 진실』은 자서전이면서도 소설의 성격을 지니고 있고 어린 시절의 가벼운 일화 속에서도 노년의 괴테의 철학이 담겨 있는 만큼 번역하기가 매우 까다로워 완벽한 번역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이 요구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섬세한 주석과 해설로 일찍이 괴테 전집의 결정판으로 인정받아 온 함부르크 판(1981)을 번역 대본의 기본으로 삼은 것은 물론이고, 함부르크 판 못지않게 중요한 연구 자료인 뮌헨 판(1985)과, 최근 괴테 연구에서 중요한 비판본으로 자리 잡고 있는 프랑크푸르트 판(1986)도 참조하여 원전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번역을 하고자 했다.(프랑크푸르트 판은, 1~3부는 초판본에 기반을 두고 4부는 유고 처리 과정에서 괴테의 비서들이 가필한 부분을 제하여 원본을 살린 아카데미 판본(1970~1974)을 다시 비판적으로 검토한 판본이다.) 또한 괴테의 자서전인 만큼, 문학작품으로서의 감상을 넘어 괴테를 공부하는 데도 도움이 될 만한 방대한 자료를 각주와 작품 해설에 담았다. 『시와 진실』의 함부르크 판, 프랑크푸르트 판, 뮌헨 판, 인젤 판(1965)과 함께 『괴테 사전』, 『킨들러 문학사전』 등을 참고하여 각주를 달았고, 이 중에는 국내에 최초 공개하는 괴테의 짓궂은 풍자시가 소개되어 있기도 하다.(76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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