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미풍
스테판 말라르메
오! 육체는 슬퍼라,
그리고 나는 모든 책을 다 읽었다.
떠나 버리자, 저 멀리 떠나 버리자. 느껴진다
새들이
낯선 거품과 하늘 가운데 있음에 취하였구나.
그 무엇도, 두 눈에 어린 오래된 정원들도
바닷물에 적셔지는 이 마음을 잡아두지 못하리,
오, 밤이여! 잡아두지 못하리,
백색이 가로막는 빈 종이 위의 황량한 불빛도,
제 아이 젖 먹이는 젊은 아내도.
나는 떠나리라! 너의 돛을 일렁이는 기선이여
이국의 자연을 향해 닻을 올려라!
잔혹한 희망에 시달리는 어느 권태는
아직도 손수건의 그 지극한 이별을 믿고 있구나!
그런데, 돛대들이 이제 폭풍을 부르니
어쩌면 바람에 기울어 난파하는 돛대들인가
길 잃고 돛도 없이 돛도 없이,
풍요로운 섬도 없이……
그러나,
오 나의 마음아, 뱃사람들의 노랫소리를 들어라.
......말라르메는 현존을 떠나고 싶어 했다. 육체는 슬프고 모든 책은 이미 읽어 버렸으니까. 육신의 한계를 알고, 세상의 모든 책을 다 읽어 버린 자에게 남겨진 건 무엇이었을까? 탈주밖에 없지 않았을까? 인간의 육체로부터 인간이 구현한 대도서관으로부터 탈주하는 것, 그것이 말라르메의 꿈 아니었을까? 「바다의 미풍」은 그래서 선언문이다
-『시의 미소』: 허연 시인과 함께 읽는 세계시인선/ 민음사 중에서
◎스테만 말레르메 Stephane Mallarme(1842~1898)
상징주의 문학을 개척한 19세기 프랑스 시인. 보들레르의「악의 꽃」에 강한 영향을 받았으며, 시인의 인상과 시적 언어 고유의 상징에 주목한 상징주의의 창시자로 알려져있다. 폴 베를렌, 아르튀르 랭보와 더불어 19세기 후반 프랑스 시단을 주도했다. 주요 작품 : 장시 <목신의 오후>, <던져진 주사위>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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