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동원 시인의 TISTORY

이 곳은 시인의 집! 문학과 예술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듣고 말합니다

금동원의 우연의 그림 앞에서

나의 詩

싫다/ 금동원

금동원(琴東媛) 2016. 4. 16. 08:30

 

 

싫다*

 

금동원

 

 

배가 기울어 요동치는 순간에도

구명조끼를 입은 아이들은 웃고 있었다

너무 큰 공포와 두려움을 떨쳐보려고

‘어! 이러다 우리 진짜 죽는 거 아니야‘면서

 

우리들의 죄를

어른이라는 이름으로 저지른

무지막지한 이 참혹의 순간을 어떻게

무엇으로 갚을 수 있을 것인가

 

바다는 너무 깊고 멀다

바람은 소스라치게 놀라 요동치고

하늘은 온통 통곡소리로 가득했지만

우리들의 기도와 희망을 끝낼 수 없다

 

기지개를 펴고 이제 막 하늘을 보기 시작했을

꿈을 꾸며 이제 막 내 딛기 시작했을 발걸음을

시끌벅적 새콤달콤 풀내 벗은 어린 나무들의

연한 살갗과 연둣빛 웃음을 포기할 수 없다

 

싫어도 해야 하는 이별이 싫다

쇠로 만든 갑옷처럼 무겁고 답답한

숨 막히게 처절한 슬픔의 무게

그러나 이제 우리는 이별해야한다 

             

 

너무 무섭고 힘들었을 아이들을 위해서

이제 마음껏 숨 쉬며 날아가도록 놔줘야한다

새파란 하늘과 따뜻한 햇살 속으로

하얀 뭉게구름과 보드라운 바람 속으로

 

맑고 화창한 봄날

한 잎의 단단한 새싹으로

한 송이 영롱한 꽃으로 피어나고

한 그루 늠름한 나무로 자라나서

부끄러운 우리 곁에 늘 함께 있기로 하자

 

 

 

* 세월호에 희생당한 261명 단원고 학생들을 추모하며

 

 

 

- 『우연의 그림앞에서』,(2015, 계간문예)

 

https://youtu.be/-iEv-rxGrzs

 

나의 사진 앞에서 울지 마요.
나는 그곳에 없어요.

나는 잠들어 있지 않아요.
제발 날 위해 울지 말아요.

나는 천개의 바람.
천개의 바람이 되었죠.
저 넓은 하늘 위를 자유롭게 날고 있죠.

가을엔 곡식들을 비추는 따사로운 빛이 될게요.
겨울엔 다이아몬드처럼 반짝이는 눈이 될게요.

아침엔 종달새 되어 잠든 당신을 깨워 줄게요.
밤에는 어둠 속에 별 되어 당신을 지켜 줄게요.

나에 사진 앞에서 있는 그대.
제발 눈물을 멈춰요.

나는 그곳에 있지 않아요.
죽었다고 생각 말아요.

나는 천개의 바람.
천개의 바람이 되었죠.
저 넓은 하늘 위를 자유롭게 날고 있죠.

나는 천개의 바람.
천개의 바람이 되었죠.
저 넓은 하늘 위를 자유롭게 날고 있죠.
저 넓은 하늘 위를 자유롭게 날고 있죠.

'나의 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울 엄마를 닮았다면/ 금동원  (0) 2016.05.07
아버지/ 금동원  (0) 2016.05.07
4월/ 금동원  (0) 2016.04.09
봄 청소/ 금동원  (0) 2016.03.30
오대산의 봄/ 금동원  (0) 2016.03.27